축구

김학범이 준 두 번의 믿음…'우승골'로 보답한 정태욱

일병 news1

조회 355

추천 0

2020.01.27 (월) 01:09

                           


김학범이 준 두 번의 믿음…'우승골'로 보답한 정태욱

사우디와 AFC U-23 챔피언십 결승서 연장 후반 8분 헤딩 결승골



김학범이 준 두 번의 믿음…'우승골'로 보답한 정태욱



(서울=연합뉴스) 안홍석 기자 = 한국에 사상 첫 아시아축구연맹(AFC) 23세 이하(U-23) 챔피언십 우승컵을 안긴 건 수비의 핵심 정태욱(대구FC)이었다.

정태욱은 26일 태국 방콕의 라자망갈라 스타디움에서 열린 사우디아라비아와의 2020 AFC U-23 챔피언십 결승전에서 연장 후반 8분 헤딩 결승골을 넣어 한국을 1-0 승리로 이끌었다.

그간 빛났던 김학범호의 공격수들은 전반전 몇 차례 결정적인 골 찬스를 놓치는 등 이날 전체적으로 부진했다.



김학범이 준 두 번의 믿음…'우승골'로 보답한 정태욱



한국은 연장전 들어서도 득점에 다가서지 못했다. 승부차기가 예상될 때쯤 정태욱이 일을 냈다.

이동경(울산)이 페널티지역 왼쪽에서 프리킥을 올려주자 정태욱이 문전에서 돌고래처럼 뛰어올라 헤더로 골망을 흔들었다.

정태욱의 큰 키(195㎝)를 활용한 세트피스 플레이는 요르단과의 8강전에서도 한 차례 빛난 바 있다.

김진규의 프리킥에 이은 김대원의 크로스를 문전에서 정태욱이 머리로 떨궜고, 조규성의 선제골로 이어졌다.

지난 시즌 소속팀 대구에서도 AFC 챔피언스리그 경기에서 골을 넣는 등 득점에 익숙한 정태욱이지만, 강점은 역시 안정된 수비다.

김학범이 준 두 번의 믿음…'우승골'로 보답한 정태욱



정태욱은 상대를 몸으로 제압하는 터프한 수비를 즐기지만, 위치선정 능력이 좋은 지능적인 수비수이기도 하다. 좀처럼 상대 공격수에게 빈 공간을 허투루 내주는 법이 없다.

이런 강점을 잘 아는 김학범 감독은 자신의 팀에 그를 두 번이나 불러들였다.

2018 자카르타-팔렘방 아시안게임에서 금메달을 지휘했던 김 감독은, 이번 대회를 앞두고 아시안게임을 함께했던 선수 3명을 다시 선발했다. 그중 하나가 정태욱이다.

아시안게임 금메달로 이미 병역 특례혜택을 받았기에 올림픽 메달을 향한 동기가 부족할 수 있다는 비판이 있었지만, 김 감독은 중앙수비 한 자리를 정태욱에게 맡기기로 했다.

정태욱은 대회 내내 안정된 수비로 제 몫을 다하더니 우승컵을 안기는 결승골까지 책임져 김 감독의 신뢰에 보답했다.

이번 대회는 2020 도쿄올림픽 본선으로 향하는 예선이면서, 본선 최종 엔트리에 들기 위한 선수들 경쟁의 장이기도 했다.

올림픽 엔트리는 18명에 불과하고, 이 중 3명은 와일드카드다. 이미 병역 특례혜택을 받은 정태욱이 도쿄행을 이룰지 장담하기 힘들다.

하지만 확실한 건, 안정된 수비와 결승골로 자신의 가치를 증명해낸 정태욱을 두고 김 감독이 행복한 고민을 이어갈 것이라는 점이다.

[email protected]

(끝)





<연합뉴스 긴급속보를 SMS로! SKT 사용자는 무료 체험!>

<저작권자(c) 연합뉴스, 무단 전재-재배포 금지>



댓글 0

신고를 접수하시겠습니까?

이전 10 페이지다음 10 페이지

다음검색