농구

[FIBA WC] 프랑스·캐나다와 묶인 女농구대표팀 "목표는 8강"

일병 news1

조회 270

추천 0

2018.09.21 (금) 12:44

                           

[FIBA WC] 프랑스·캐나다와 묶인 女농구대표팀 "목표는 8강"



[점프볼=민준구 기자] 1승도 힘들 정도의 조편성이다.

대한민국 여자농구 대표팀이 스페인 테네리페에서 열리는 2018 국제농구연맹(FIBA) 스페인 여자농구월드컵에 참가한다. 프랑스, 캐나다, 그리스와 함께 A조에 속한 대표팀은 8강을 목표로 하고 있다.

현실적으로 대표팀의 8강 진출은 쉽지 않다. 프랑스와 캐나다는 세계여자농구에서도 강호로 꼽히는 팀. 그리스는 앞서 언급한 두 팀에 비해 약체지만, 쉽게 볼 상대는 아니다.

먼저 22일에 맞붙을 프랑스는 2017 유로바스켓 준우승을 차지한 강호로 압도적인 높이가 강점인 팀이다. 산드린 그루다(193cm, F)와 아덴 미옘(188cm, F)으로 구성된 트윈타워에 셀린 듀메크의 에이스 자리를 물려받은 마린 요하네스(177cm, G)의 득점력이 인상적이다.

[FIBA WC] 프랑스·캐나다와 묶인 女농구대표팀 "목표는 8강"

‘장신군단’ 프랑스는 190cm 이상 선수들만 4명이 포진해 있다. 여기에 180cm대 후반 선수들도 2명이나 존재한다. 박지수(198cm, C)를 제외하면 신장이 낮은 대표팀의 특성상 높이 싸움에서 밀리면 경기를 쉽게 내줄 수도 있다. 자나 깨나 프랑스의 높이를 막는 데 주력해야 한다.

사실 프랑스는 스페인, 호주와 함께 이번 대회 강력한 준우승 후보다(우승은 미국). 그러나 이문규 감독은 프랑스 전 승리를 바라고 있다. 어떤 결과가 나타날지 궁금해지는 대목이다.

대표팀과 프랑스의 최근 전적은 2012 런던올림픽 최종예선 당시 63-80 패배다.

뒤이어 치를 캐나다 전 역시 어려운 경기가 될 전망이다. 현역 WNBA 키아 널스(182cm, G)와 나탈리 어천와(191cm, C)가 버틴 캐나다는 케일라 알렉산더(195cm, C)의 부상 속에서도 평균 신장 184cm라는 압도적인 크기를 자랑한다.

[FIBA WC] 프랑스·캐나다와 묶인 女농구대표팀 "목표는 8강"

캐나다는 미국이 불참한 2017 아메리컵에서 우승을 차지했다. 공격적이지만, 수비 조직력 역시 좋은 편이다. 미아-메리 랭글로이스(170cm, G)와 니라 필즈(178cm, G) 등 빠르고 공격적인 선수들이 앞선에 포진하고 있어 속도전에서 강점을 보이고 있다.

지역방어에 대해선 약한 모습을 보이고 있다. 쉽게 접해보지 못한 문제도 있으며 개인기 위주의 농구를 펼치기 때문에 어느 정도의 한계가 있다.

캐나다는 프랑스와 더불어 대표팀이 대적하기 힘든 상대로 꼽힌다. 스피드와 높이를 모두 갖춘 팀이기 때문에 완벽한 전력분석이 되지 않는다면 승리를 바라보기 힘들다.

현실적인 1승 상대는 그리스다. 그리스는 2017 유로바스켓에서 4위에 올랐다. 하지만 스페인, 프랑스, 벨기에 등 상위권 팀들에 비해 엄청난 전력차를 보이고 있다.

팀내 최장신이자 에이스인 스틸리아니 카시두(188cm, F)는 내외곽 플레이가 모두 가능한 만능선수다. 정신적 지주이자 구 에인스인 에반시아 말트시가 제외됐지만, 카시두가 버틴 앞선은 대표팀이 반드시 막아내야 한다.

박지수와 맞붙을 아르테미스 스파누(188cm, F) 역시 주목해볼 필요가 있다. 2010년대 그리스 여자농구를 이끄는 기둥으로 안정적인 골밑 플레이가 일품인 선수다.

남녀를 떠나 그리스 농구는 전통적으로 수비 지향적이다. 어느 팀을 만나도 60점대 이하의 실점을 해낼 수 있다. 프랑스, 캐나다에 비해 객관적인 전력차는 밀리지만, 쉽게 볼 수 없는 상대인 건 확실하다.

대표팀은 1승만 거둔다면 조 2, 3위에 주어지는 8강 결정전 티켓을 얻게 된다. 이후 B조(호주, 나이지리아, 아르헨티나, 터키) 2위와 8강 진출을 두고 한판 대결을 펼칠 예정이다.

대표팀의 전력은 지난 2018 자카르타-팔렘방 아시안게임에 비해 많은 변화가 있다. 북측 선수 3명과 김소담이 빠지고 심성영, 김단비, 김정은, 백지은이 새로 합류했다. 최정예 멤버는 아니지만, 현재 갖출 수 있는 최선의 전력을 만들었다. 이제 남은 건 유럽 및 아메리카 강호들과의 승부뿐이다.

▲ 2018 FIBA 스페인 여자농구월드컵 대한민국 여자농구 대표팀 명단 및 경기 일정

대한민국 여자농구 대표팀 명단 

단장_조성남(대한민국농구협회) 

감독_이문규(대한민국농구협회) 

코치_하숙례(대한민국농구협회) 

매니저_이혜림(대한민국농구협회) 

트레이너_지희태, 고은지(대한민국농구협회) 

전력분석_김태경(대한민국농구협회) 

선수_박하나(삼성생명), 박혜진(우리은행), 박지현(숭의여고), 심성영(KB스타즈), 김정은(우리은행), 임영희(우리은행), 강이슬(KEB하나은행), 김한별(삼성생명), 김단비(신한은행), 백지은(KEB하나은행), 박지수(KB스타즈)

경기 일정

9월 22일(토요일) 오후 9시 30분 vs 프랑스

9월 23일(일요일) 오후 7시 20분 vs 캐나다

9월 25일(화요일) 오후 9시 30분 vs 그리스

# 사진_점프볼 DB(문복주 기자)



  2018-09-21   민준구([email protected])

저작권자 ⓒ 점프볼. 무단 전재-재배포 금지

댓글 0

신고를 접수하시겠습니까?

이전 10 페이지다음 10 페이지